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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시콜콜/일상 싱글벙글

이 음악 뭔데 자꾸 들려?! – 병원 피아노부터 홈쇼핑 댄스곡까지

《이 음악 뭔데 자꾸 들려?! – 병원 피아노부터 홈쇼핑 댄스곡까지》

오늘은 고기집 BGM보다 더한 세계로 가보자.

왜 병원에서는 늘 피아노 음악이 흐를까?
왜 홈쇼핑은 옛날 댄스곡만 줄창 틀까?
왜 대형마트는 갑자기 트로트로 흥을 끌어올릴까?

이건 단순 취향 문제가 아니야.

 

전부 다 전략이야,

 

  무근본 전략ㅋㅋㅋ


1. 병원 피아노 – “긴장 풀고, 지갑 열고”

  • →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클래식/피아노가 최고
  • → 피아노 = 고급스러움 + 안심 + 신뢰 이미지
  • → 환자도 보호자도: “왠지 믿음 가네…”
    (근데 진료비는 쎔ㅋㅋ)

 

2. 홈쇼핑 댄스곡 – “추억을 자극해서 지갑을 열어라”

  • → 2000년대 인기곡, 왜 또 나올까?
  • 40~50대 구매층의 감성 버튼 눌러주는 중
  • → “어머 이 노래 뭐였지? (보다가) 어머 이건 사야 해!”
  • → 그리고 최신곡이면 노래에 신경을 빼앗기잖아? 그래서 그런거란다^^

BGM은 타겟 마케팅의 최전선인 거야.ㅋㅋ

 

3. 대형마트 트로트 – “몸을 움직여라!”

  • → 발걸음을 빠르게,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리듬감 있는 음악
  • → 트로트, EDM, 빠른 팝송 = 발을 재촉하는 장치
  • → 가만히 있으면 뭔가 손해 보는 느낌?
    마트 BGM의 기술이지ㅋㅋ

 

4. 커피숍의 로파이 – “여기선 시간을 써도 돼요”

  • 카공족 많은 카페는 로파이, 잔잔한 팝
  • → “여기선 천천히 머물러도 돼요” 분위기 세팅
  • BGM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굳히는 전략

테오 총정리

  • 병원 피아노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처방전
  • 홈쇼핑 댄스곡은 추억을 흔드는 지갑 해킹
  • 마트 트로트는 발걸음을 재촉하는 유도음
  • 카페 로파이는 장기 체류 유도용
  •  

BGM은 그냥 배경이 아냐.
그건… 공간의 감정 코디네이터야.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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